-
요로결석은 비뇨기계 질환 중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신장이나 방광, 요도 등에 생긴 요석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오늘은 요로결석의 원인 및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요로결석의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합니다.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주로 먹는 한국인의 식습관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평소 염분 섭취율이 높으면 체내 수분함량이 줄어들게 되어 요로결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또한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고 수분 섭취가 부족할 때에도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육류, 생선 계란 등의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도 결석의 성분이 되는 수산, 요산, 칼슘 등의 수치가 높아져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음식뿐 아니라 대사 이상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비뇨산, 칼슘, 인산 등 결석 원인물질에 대한 대사 이상이 있을 경우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항생제, 이뇨제를 오랫동안 복용하는 경우 약물 부작용으로 걸리기도 합니다. 또한 요로결석은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요로결석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 밖에 당뇨병, 비만, 고혈압, 요로감염 등도 요로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요로결석은 콩팥, 방광, 요도, 요관 등 비뇨기관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측면통증 : 요로결석이 생긴 쪽의 배나 허리 근처에서 발생하며 급성통증을 유발합니다. 급격하게 통증이 시작되었다가 갑작스럽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는 토하거나 복통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배뇨장애 : 요도를 통해 돌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머물러 있을 때 배뇨 시 불편감이 들 수 있습니다. 배뇨가 잘 안 되기도 하고 배뇨 감각에 이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 혈뇨 : 결석으로 인해 비뇨기관의 내부가 손상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이 핑크색이거나 붉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구토와 구역질 : 복부에 강한 통증이 있을 경우 구토와 구역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치료방법은 결석의 크기와 위치,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 수액 치료 : 수액을 주입함으로써 체내 수분함량을 높여주어 결석을 자연적으로 배출하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수액은 인체에 피해가 없도록 적절한 농도와 양으로 조절하게 됩니다.
- 약물 치료 : 결석의 크기나 위치, 환자의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약물로는 진통제, 항생제, 이뇨제 등이 사용됩니다.
- 비침습적 치료 : 특수한 장비를 사용하여 요로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바로 시행가능합니다.
- 수술적 치료 : 위의 치료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큰 결석이나 위치가 복잡한 결석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보통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은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수반되므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피해야할 음식 (0) 2023.05.20 갱년기 지혜롭게 극복하는 방법 (0) 2023.05.20 갱년기 증상 30가지 (0) 2023.05.20 WHO 코로나19 비상사태 해제, 달라지는 혜택은? (0) 2023.05.20 꼭 챙겨 먹어야 할 크론병에 좋은 음식, 약초 효소 (0) 2023.05.20